매매 기록 & 마켓뷰/주식

2022.10.30 나스닥 숏 중간 점검

2022. 10. 30. 16:36

나는 7월 초반부터 나스닥 숏을 잡고 있다. 현재 포지션을 거의 다 청산하였으며, 순자산 대비 45%수준의 수익을 거두었다.

처음 진입할 때, 단기 방향성이나 베어마켓랠리 심리에 대해 다소 미숙한 채로 포지션을 잡았고, 8월중순까지 15~20%가량의 상승세에 손실을 보았다.

8월 중순에 경기지표의 지속적인 악화+ 연준의 긴축의지가 시장 기대보다 강할 것이라는 근거로 매도 포지션을 점차 늘렸으며, 잭슨홀 미팅 이후 더 추가하였다.

9월말~10월초에는 단기 반등 가능성을 고려하며 일부 청산하였다 재진입하는 등, 다소 뇌동매매가 있었지만 그럭저럭 수익을 보았다.

10월 중순, CPI 하회 발표 이후 악화된 어닝 + 계절성 등을 근거로 매도 포지션을 크게 늘렸으나, (계속 말하던 대로) 어닝 + 피벗 기대 등을 근거로 시장이 반등하기 시작하며 크게 손실을 보았다. 이후 10월 말에 접어들며 점진적으로 포지션을 축소했다. 

10월 중순, 악재들이 조금씩 추가된 점 + 6월 저점 대비 펀더멘탈이 개선된게 없다는 점이 매도 유지 근거였다. 그러나  mr.blonde를 비롯한 몇몇 사람들은 반등 가능성을 언급했으며, 어닝이 생각보다 견고하게 나온 점을 확인하는 대로 포지션을 조금씩 정리하는게 현명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