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노트 & 투자 아이디어/Cross Asset & 자산 전반

Lumber: Worth Its Weight in GoldOffense and Defense in Active Portfolio Management (Michael Gayed)

2023. 4. 12. 17:30

목재/금 비율을 시그널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전략에 관한 글을 발췌 요약해보았다. 

관련글 :

유틸리티 섹터 활용 전략


SSRN-id2604248.pdf
0.79MB

시그널 : 목재/금 비율이 13주 평균 위에 있을 때 공격 자산 매수 / 아닐 경우 방어 자산 매수

(*원문 표현은 이전 13주동안 목재가 금보다 강세를 보였을 때이다. 

 If Lumber is outperforming Gold over the prior 13 weeks, take a more aggressive stance in the portfolio for the following week.)

 

설명:

1.목재: 주택 시장과 밀접한 관련 있다. 미국 주택에는 목재가 많이 쓰이기 때문이다.

주택 시장은 주택 관련 소비, 주택 자재, 부의 효과 등과 연관되어 미국 GDP의 15~18%에 영향을 미친다.

목재 가격 상승은 호경기와 연관되어 있다.

2.금: 주식, 채권 가격과 상관관계가 낮고 counter-cyclical 한 자산이다. 베어마켓에 강세를 보이곤 한다.

3.목재/금 비율의 상승하면  일주일 뒤 S&P500의 변동성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이후 risky한 자산 선호도가 높아진다.

거꾸로 비율이 하락할 경우(금 상대강세) 일주일 뒤 S&P500의 변동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risk-off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4.목재 금/비율이 상승할 때는 공격적인 자산(small cap, tech)를 매수하고 하락할 때는 방어 자산(채권, 로우볼 인덱스 등)로 전환한다.  

이러한 공격-방어 전략 조합은 TR지수 대비 높은 수익과 낮은 변동성을 보여 더 우수한 성과를 보인다.  

 

5.공격-방어 전략 성과의 알파는 주식이 하락할 때 방어적 스탠스를 취하는데서 나온다. 상승장을 전부 누리지는 못하지만, 상승장에는 적게 참여해도 하락장에서 손실 방어하며 알파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