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 이자율 상품 & 시장 제도

ETF 괴리율 / 상관계수 / 추적오차 개념

2023. 9. 4. 20:58

ETF의 괴리율, 상관계수, 추적오차 세 가지 개념은 언뜻 보면 비슷해보이는 개념이다. 

1.괴리율 : ETF의 순자산과 ETF 가격의 차이에 대한 개념이다. 순자산 개념은 글 밑에 한국거래소 글 참조. 

예를 들어 코스피200 ETF가 있고, 이 ETF 안에는 코스피 200 종목을 하나씩 담고있다고 하자. 종목들을 다 합치면 1만 5백원이라고 하자(=순자산). 그런데 수급적인 요인에 의해, 가령 누군가가 이 ETF가 마음에 든다고 왕창 사버리면 ETF 가격은 1만 1천원이 될 수도 있다. 이 때 ETF 순자산과 ETF의 가격간에 괴리가 발생할 수 있다.

괴리율을 해소하는 것은 증권사 LP이다. 이들의 차익거래를 통해 자연스럽게 괴리율(의 절댓값)은 낮아지게 된다. 

2.ETF 상관계수 및 추적오차 : 둘 다 ETF 순자산과 ETF의 벤치마크 지수 간의 차이에 대한 개념이다.

ETF를 포함하여 많은 펀드들은 모델로 삼는 기초 지수= 벤치마크 지수를 갖고 있다. ETF의 상관계수는 순자산의 일일 변화율과 벤치마크 지수의 일일 변화율의 상관계수이고, 추적오차는 순자산 일일 변화율 / 벤치마크 지수 일일변화율간의 차이에 대한 표준편차이다.

국내 ETF들의 경우 상관계수 규제가 있어, 요건을 지속적으로 만족시키지 못하면 ETF가 상장폐지된다. (미국은  아마 관련 규제가 없는 듯하다.) ETF가 BM 대비 성과가 지속적으로 좋아서 추적오차가 크게 +가 된다면 분배금 지급등으로 해소하기도 한다. 


ETF 1주당 순자산 = 기준가 


참조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28049401&memberNo=32787516 

 

iNAV의 직접방식, 간접방식

[BY 한국거래소 ETF ETN] ETF의 실시간 추정 순자산가치(iNAV, Indicative Net Asset Value)는 말 그대...

m.post.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