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노트 & 투자 아이디어/주식

금리 인상 사이클에 주식의 성과는

2022. 9. 24. 08:23

올해 초에 사람들은 금리 인상해도 주식이 별 타격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말을 많이 했다. 경제가 좋을 때 금리를 올리기 마련이고, 경험적으로도 금리 인상기에 주식도 우상향한 케이스들이 대다수인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은 복합적인 상황으로 경제가 안좋은데도 인플레이션 통제를 위해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 더불어 급격한 속도의 금리 인상을 감행하고 있는데, 이전 사례들을 보면 시장에 부정적인 충격을 주었다.

금리 인상기에도 주식이 우상향했다.
그러나 과거 금리 인상 사이클은 지금과는 달리 최소한 금리 올리기 시작할 때부터 경제가 안좋지는 않았다. 물론 명목 지표는 좋았지만 실질 지표는 그렇지 않았으며, 하락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https://stuckinthemiddle.substack.com/p/dont-fight-the-fed

 

Don't Fight the Fed

Last call on one hell of a party

stuckinthemiddle.substack.com


1. 금리 인상 속도가 주식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급격한 인상 사이클은 주식에 부정적이다.

2.금리 인상은 보통 PER를 낮추지만, 다행히도 금리 인상기에 EPS는 상승한다. (high quality stock을 솎아낸다) 그러나 급격한 인상 사이클에서는 EPS 상승 효과가 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