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미잡이 2023. 5. 17. 18:05

https://fedguy.com/probing-lclor/

Probing LCLoR - Joseph Wang

The stage is set for bank reserves to temporarily test the Fed's estimate of lowest comfortable level of reserves in a few months.

fedguy.com

최근의 TGA 고갈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LCLoR : Lowest comfortable level of reserve balances, 한국어로는 최소 지준금 수준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연준의 추정 LCLoR은 GDP의 8%인 2.2t$인데, 현재 지준금은 3.2t$이다.
이미 지준금이 그리 여유롭지 않은 상태에서 QT에 더해 2가지 이벤트가 지준금을 추가로 감소시킬 수 있다.
1.RRP 증가
-기준금리 상승은 시차를 두고 MMF자금 유입을 야기했다.
-MMF는 RRP에 투자를 할 것이다. 이유는 이하와 같다.
-MMF는 그동안 추가되는 자금 유입을 (marginal inflow) FHLB(Federal Home Loan Bank Debt) 부채를 사는데 썼다. 이는 3월 은행 위기에 빠르게 증가했다. 
-현재, 연준 자금 거래량(Federal funds volume)이 높아져있고, 이는 잉여 FHLB 유동성이 많다는 것이며, 향후 FHLB 대출과 부채 발행이 줄어들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MMF는 다른 투자처를 찾을 수 없기에 RRP에 투자를 할 것 이다.
-RRP증가는 은행 시스템에서 지준금을 흡수한다.
 
2.TGA 증가
-TGA가 고갈되어가고 다시 채워야 한다. (조악하게 말하면 미국 재무부의 체크카드에 돈을 넣어야 하는 것이다)
-TGA를 채우기 위해 재무부는 미국채를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한다. 
- 1.은행 지준이나 2.RRP로부터 자금조달이 가능할 수 있다. 그런데  (RRP에 돈을 넣어둔) MMF는 더 이상 미국채의 marginal buyer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대신 가계가 미국채를 사들이고 있다.이는 TGA를 채우기 위해 단기적으로는 막대한 양의 은행 지준이 흡수될 것을 시사한다.
-중기적으로는 TGA로 인해 감소한 지준도 회복될 것이다.
-미국채가 계속해서 발행량이 많아지고, 물량 부담으로 국채 금리가 상승하면 MMF 자금 중 일부는 RRP에서 돈을 빼서 국채를 사기 시작한다. 
- RRP에 있던 자금이 TGA로 흘러들어가면, 결국에는 재무부가 TGA를 사용해 민간 상품,서비스에 지불한다. 즉 은행 시스템에 지준이 유입될 것이다. 
 
단기적인 지준 감소로 인해 연준은 Reserve Management Purchase를 실행할 확률이 높다.
이는 연준이 미국채를 사서 지준을 공급한다는 점에서 양적완화와 유사하고, 시장 참가자들은 양적완화로 인식할 수 있다.